협동작전(COOP, Check Out Our Project)은 여준수(갤러리조선), ​정재호(갤러리2), 김인선(윌링앤딜링)등 3인의 미술기관 대표 및 디렉터로 구성된 기획 단체로서 새로운 형태의 미술유통구조의 형식을 실험하기 위하여 2018년에 결성된 유연한 커뮤니티입니다.  ​

갤러리의 자생력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미술 시스템간, 미술 기관간의 상호 협력관계가 필수적이며 이러한 시스템을 작동하게 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한 시기 입니다. 작품의 유통은 작가들의 창작품에 대한 순환구조를 만들어내는 일입니다. 이에 미술품 유통에 참여하는 갤러리와 컬렉터의 활동은 단순한 판매와 구매 행위의 관계를 넘어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드는 문화 향유의 장을 만들어내는 또 하나의 예술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협동작전 팀은 차별화된 특징을 지닌 시장 구조를 만들기 위하여 최대한 많은 정보와 네트워크를 지닌 시장 구조를 만들기 위하여 긴밀하게 의견을 나누며 최대한 많은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작가 및 기관의 활동을 확장시키면서 예술유통 컨텐츠 개발 활동으로서의 취지를 살리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협동작전의 프로젝트 중 하나인 <솔로쇼 SOLO SHOW>는 평소 교류해 온 갤러리들과 함께 만드는 미술 시장에 대한 연구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기존의 ‘아트페어’ 형식과 ‘기획전시’의 형식을 동시에 적용하면서 매회 다양한 형태의 실험적 행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매번 규모와 방법을 달리하면서 전시라는 매개를 통한 관객, 작품, 유통주체와의 구조와 역할을 연구하는 행사입니다.   

<솔로쇼 SOLO SHOW>는 전시 환경에 따라 유연한 형식을 만들어낼 수 있는 예술의 잠재력을 선보입니다. 이를 위한 자율성을 확보하고자 공모나 공적 기금 없이 각 갤러리별 작가 선정이나 공간 구성 등을 존중하고, 최소 자본으로 실행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시 공간의 비용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협찬 가능한 공간을 찾아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여 갤러리들은 부스비가 아닌 최소 진행 경비로 참여하고 있으며 관객들은 이 행사를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 Instagram

© 2018 by Check Out Our Project. All Right Reserved.